산업카운슬러 윤리강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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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카운슬러 윤리강령]

 

1조 [목적]

본 강령은 산업카운슬러가 그 전문적인 상담에 의한 도의적 사항과 그 본연의

책임과 자세에 대하여 산업카운슬러로서의 사회적신뢰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조 [도의적 책임]

산업카운슬러는 그 자질 능력을 높임과 동시에 일반사회인으로서의 높은 도의적

책임을 진다. 

 

3조 [직무와 봉사]

산업카운슬러는 내담자의 심신의 건강과 인간성장에 관계하는 직무를 담당하고

있다는 자각을 갖고 봉사에 힘쓴다. 

 

4조 [자기계발]

산업카운슬러는 그 행위의 중요성에 비추어 자신의 건전한 심신을 유지하는데  

노력하며, 항상 전인격적인 자질함양과 지식기능의 자기계발에 힘쓴다. 

 

5조 [정서적 지원]

산업카운슬러는 항상 성의를 가지고 내담자의 인격을 존중하며, 그 인간성장에

정성을 다하여 정서적 지원을 한다. 

 

6조 [개인적관계]

산업카운슬러는 내담자가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도록 유의함과 동시에 내담자 또는

관계자와의 사이에 부적당한 개인적 관계가 발생하지 않도록 힘쓴다. 

 

7조 [약속준수]

산업카운슬러는 카운슬링에 적절한 때와 장소를 선택하며, 면담시간과 장소를 정했을

경우, 그것을 지키도록 하며 내담자와의 카운슬링에 관련된 일반적인 약속을 준수

하도록 한다. 

 

8조 [비밀준수]

산업카운슬러는 카운슬링을 통해서 알게된 개인적 정보나 관계사항에 대해서는 이것을

다른곳으로 누설하지 않도록 한다.  

 

9조 [전문기관 위탁]

산업카운슬러는 상담을 계속하는 것이 적당하지 않다고 판단했을 때, 또 그 외에

필요하다고 인정했을 때는 내담자 또는 관계자의 동의를 얻어 다른 적절한 전문가

나 전문기관에 위탁하는 등 상호 긴밀한 연계를 유지하는데 힘쓴다. 

 

10조 [위기의 대응]

산업카운슬러는 카운슬링을 통해서 알게 된 내용이 관계조직에 중요한 관련이 되어,

필요하다고 인정했을 때는 내담자의 양해를 얻어 관계조직에 그 정보를 제공해

대처하며, 내담자의 자살행위, 또는 중대한 불법행위의 예고등에 접했을 경우는

그 방지에 힘쓴다.

 

제정.공포 

제정 1995.9.16. 공포 1995.9.16.  

사단법인 한국산업카운슬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