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카운슬러2급

  HOME    산업카운슬러자격    산업카운슬러2급

신청하기

교육과정 제87기 산업카운슬러2급 정규과정  종목등급 종목-산업카운슬러[산업상담사]
등급-2급
인증-산업카운슬러 자격증 
교육기간 2023.3.25(토)~8.26(토)(출석.e러닝))  수강대상 대학교 수준-관리자,직장인,퇴직자,재취업자
강사,상담사,교사,간호사,일반인 등. 
수업시간 출석.e러닝 :매월2회(토)10:00~17:00  모집인원 출석:18명 /e러닝:15명 
수업장소 본 협회 강의실(여의도 역)
본 협회 e러닝센터 강의동 
모집마감 1차마감:2023.1.16(월)18:00 
산업카운슬러는 산업현장의 직장인들이 제반 심리적갈등,고충,정신적스트레스를 산업카운슬링을 통하여
자신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가이다.
기업에서 중요시 되는 영역인, 멘탈헬스 대책지원, 커리어형성지원, 인간관계개선을 지원하는 전문가이다.
본 과정은 산업카운슬링의 기본원리 및 방법을 터득하고, 구체적인 기법을 체득하여 상담 및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기본 지식과 상담능력 수준을 갖춘 산업카운슬러 2급양성에 그 목적이 있다.
교육과목 주요과목
산업카운슬링기초론  1.상담기본이론 2.산업카운슬링기초론 3. 산업카운슬링발달론 4.산업카운슬러 조건,역할,윤리 5.산업카운슬링관련법 해설 
산업카운슬링주요이론(1)  1.정신분석이론 2.인간중심상담이론 3.인지행동이론 4.긍정심리이론 5.합리정서이론 6.현실요법이론 
산업카운슬링주요이론(2)  1.게슈탈트이론 2.실존이론 3.교류분석상담이론 4.경청이론 5.해결중심[가족상담]이론 6.커뮤니케이션 기본이론 
산업카운슬링주요기법  1.상담프로세스 2.경청-표현기법 3.면담기법 4.산업카운슬링기법
5.개인-집단상담기법 6.그룹어프로치 7.상담실운영기본관리 
산업카운슬링사례실습  1.상담사례실습-롤플레잉 2.개인상담실습 3.그룹상담실습
4.상담기록작성법 5.현장사례실습 6.감수성훈련-그룹다이나믹스 
수업진행
  • 상담이론,토의,경청 중심수업
  • 산업카운슬링 주요기법수업
  • 상담기법,사례,실습 중심수업
  • e러닝-동영상(온라인5일간-24시간)
  • 자격인증
  • [(사)한국산업카운슬러협회공인]
  • 산업카운슬러2급 수료증 수여
  • [별도,자격인증심사]
  • 직능원등록[비공인]민간자격2012-1329
  • 산업카운슬러2급 자격증 수여
  • 산업카운슬러2급 자격증 등록
  • 수강회비
  • 출석:수강회비(6개월):120만원
  • e러닝:수강회비(6개월):108만원
  • 그룹워크샵비(1박2일):15만원
  • 수강교재,자료비:10만원

  • 출석과정 합계금액:145만원
  • e러닝과정 합계금액:133만원

  • 개강 전 취소시 환급가능
  • 특례사항
  • 산업카운슬링 포럼,선진자료 제공
  • 수업과목별 PPT수업자료 제공
  • 산업카운슬링 각종상담양식제공
  • 직업분야별,사례연구자료 제공
  • 활동분야
  • 산업카운슬러는 일하는 사람이나 기업이 안고있는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심리적인기법을 사용하여 지원하는 산업상담전문가 이다.그 활동은 다방면에 걸쳐 산업,노동,서비스,복지,교육,고용 현장을 통한 전문적인 지원자로 공공기관,기업,단체,가족,개인 등으로부터 전문적인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내부의 갈등,정신건강,인간관계,커리어,직장환경문제 등 해결이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는, 지금! 산업카운슬러의 활동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 산업카운슬러2급은 상시종사자 30명 이상의 기업, 기관, 단체의 인사, 노무, 교육, 복지, 교육, HR, 조직문화, 직원만족 상담관련부서의 상담직업무를 수행하며, 진출 할수 있다.

  • <산업카운슬러 관련법>
  • 근로자 참여 증진에 관한법률 제26조
  • '모든 사업 또는 사업장에는 근로자의 고충을 청취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하여 고충처리위원을 두어야 한다. 다만 상시 종업원 30명 미만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이나 사업장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라고 규정하고 있다.

  • 산업안전보건법 제5조
  • 사업주는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유지 증진 시키는 한편, 국가의 산업재해 예방시책에 따라야 한다.-근로자의 신체적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 등을 줄일 수 있는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고 근로조건을 개선해야 한다.
  • 근로복지기본법 제83조
  • '사업주는 근로자의 업무 수행 또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 개인의 고충 등 업무저해요인의 해결을 지원하여 근로자를 보호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전문가 상담 등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근로자 지원프로그램을 시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 여신전문금융업법 제50조12
  • 직원에 대한 치료및 상담지원-고객을 직접응대하는 직원을 위한 상시적 고충처리기구 마련. 다만(근로자 참여및 협력 증진에 관한 법률 제26조에 따라 고충처리위원을 두는 경우에는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직원을 위한 고충처리위원의 선임 또는 위촉 [시행일 2016.8.30)

  • 산업안전보건법[감정노동관련]제26조의2
  • 사업주에게는 고객응대 노동자에 대하여 고객의 폭언 등으로 인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하도록 하고, 고객응대업무에 종사하는 노동자의 건강장해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현저한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업무의 일시적 중단 또는 전환 등 필요한 조치를 의무화 하는 등 감정노동자의 건강권 보호를 위한 내용포함<2018.10.18일 시행>

  • 근로기준법[직장 괴롭힘 방지법] 제76조
  • ① 누구든지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사실을 알게 된 경우 그 사실을 사용자에게 신고할 수 있다.
    ② 사용자는 제1항에 따른 신고를 접수하거나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사실을 인지한 경우에는 지체 없이 그 사실 확인을 위한 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③ 사용자는 제2항에 따른 조사 기간 동안 직장 내 괴롭힘과 관련하여 피해를 입은 근로자 또는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근로자(이하 "피해근로자등"이라 한다)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해당 피해근로자등에 대하여 근무장소의 변경, 유급휴가 명령 등 적절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시행일 2019.7.16]

  • 고용상연령차별금지및고령자 고용촉진에 관한법률 제21조의3.
  • ① 사업주는 정년퇴직 등의 사유로 이직예정인 근로자에게 경력·적성 등의 진단 및 향후 진로설계, 취업알선, 재취업 또는 창업에 관한 교육 등 재취업에 필요한 서비스(이하 "재취업지원서비스"라 한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수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주는 정년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자발적인 사유로 이직예정인 준고령자 및 고령자에게 재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시행일 2020.05.1]

    수강절차
  • 개인: 개인회원가입-자격과정 수강원서접수~수강접수(문자)통보~수강(예비)등록~개강OT통보~개강
  • 법인: 법인회원가입-자격과정 수강원서접수~수강접수(문자)통보~계산서발급~개강OT통보~개강
  • 문의상담: 본 협회 산카아카데미 교학상담실 (02)784-8131~3 (이메일 webcounselor@empas.com)

  • 자격관리기관
  • 기 관 명 : (사)한국산업카운슬러협회
    설립근거:고용노동부 소관 비영리 공익기관
    설 립 자 : 류 달 영
    설립일자: 1988.01.23
    소 재 지 : 07328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6길 30 (여의도동)백상빌딩 601호
    홈페이지: http://www.counselor.or.kr
    전 화: (02)784-8131~3 . FAX(02)780-7745 . e메일: webcounselor@empas.com

    수강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