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일정 및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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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사내고충처리상담사  강좌구분 사내고충처리 
교육기간 29기 2024.4.18(목)~5.31(목)  교육시간 출석수업 
교육대상 인사,노무,HR,사내고충처리위원  마감인원 10명 이내 
교육장소 본 협회 교육장 (5,9호선 여의도역 3분) 
수강회비 780,000원(교육,교재비,심사비포함)  지도강사 본 협회 공인 전문교수 진 
수여증서 본 협회 공인 수료증 / 자격증 발급  특례사항 본 협회 산업카운슬러 수료회원 

 

                존중,경청의 조직문화

           사내고충처리상담사 과정             

 

sfree-icon-leaf-2917995.png고충처리제도란,

+고충처리제도는, 이제까지의 조직관리제도와는 달리 인간적인 대화를 통한, 개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에서 출발하며, 근무의욕 저하가 생산성과 연결되고 개인간의 불만과 갈등이 

직무수행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사내고충.png사내고충.png

 

사내고충처리상담사 

교육과정

 사내고충처리상담사 양성과정

자격코드

 EAP [제2018-000744호]

교육기간

29기:2024.4.18(목)10:00  개강

이수시간

(7주 60h/ 레포트 포함

수업진행

 매주1회 (목) 10:00~17:00

진행

 무중심 그룹워크

수강회비

 78만원(교육비,교재비 포함)

특별자료

 선진 특별자료 제공

교육대상

사내고충처리위원,인사,노무,사원복지,인재개발(HR),현장관리자 ,조직문화노동조합 관리자, 담당스텝

수강인원

 10명 이내

교육장소

5.9호선 여의도역(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6길30 백상빌딩 601호)

문의신청

 본 협회 산업교육센터 (02)784-8131~3 www.counselor.or.kr 


 


 


 

교육내용

1.산업사회의 변화와 고충처리제도

2.고충상담자의 새로운 역할과 사명

변하는 시대에서 근로의식,근로환경변화에따른 사내고충처리

활성화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론

3.고충상담의 이해와 필요성

4.고충상담과 기업효용성(생산성) 

고충이란, 고충상담의 필요성,

기업의 효용성,생산성 관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론

5.고충상담이론-유형분석-4가지케어

6.고충처리상담의 주요이론 

고충처리이론,유형분석,4가지케어

행동이론,인간중심상담,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론

그룹워크

7.고충상담기법-면담(대화)촉진실습

8.경청기법과 커뮤니케이션 실습

심리적 조력관계,접근방법 상호관계성을 통해, 대화촉진실습,

경청커뮤니케이션 실습

기법

실습

9.고충처리상담과 관련법률 해설 

10.인사노무관리와 고충처리제도

인사노무관리와 근참법,근로복지법,근로기준법

등 고충처리실무에 대하여 학습

실무

11.고충상담방법실습-상담모델사례

12.고충처리상담실습-롤플레잉

상담능력향상.태도.역량강화,

고충처리7단프로세스-실습 등

현장사례를 중심의 롤플레잉

사례실습

롤플레잉

직무근거

 

+사내고충처리상담사는,

30명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하는 모든 사업장에서  근로자의 고충을 청취하고 이를 처리하며 근로자에게 일과 삶의 균형(WLB워라밸) 일의보람QWL을 지원 활동하며, 사내고충처리역할을 수행하는 전문활동을 한다.

 

+근로자 참여 증진에관한법 제26(고충처리위원)

모든 사업 또는 사업장에는 근로자의 고충을 청취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하여 

고충처리위원을 두어야 한다. 다만, 상시 30명 미만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이나 사업장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근로자 참여 증진에 관한법 제28(고충의 처리)

①고충처리위원은 근로자로부터 고충사항을 청취한 경우에는 10일 이내에 조치 사항과 그 밖의 처리결과를 해당 근로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②고충처리위원이 처리하기 곤란한 사항은 협의회의 회의에 부쳐 협의 처리한다.

 

+근로복지 기본법 제83조(근로자지원프로그램)

사업주는 근로자의 업무수행 또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개인의 고충 등 업무저해용인의 해결을 지원하여 근로자를 보호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전문가 상담 등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근로자지원프로그램을 시행하도록 노력해야한다.

 

수강절차

+수강신청 전 먼저 개인 또는 기업회원으로 가입 하시기 바랍니다.

+회원 로그인 후 사내고충처리과정 수강원서를 접수 바랍니다. 

+수강원서 접수결과는 문자(e메일)로 통보드립니다.

+수강신청접수후 수강등록절차는 별도로 안내해 드립니다.

+개강/OT관련 세부사항은 별도로 문자(e메일)로 통보드립니다. 

자격인증

 +본 협회 인중 사내고충처리상담사 수료증 수여

 +본 협회 공인 사내고충처리상담사 자격증 발급 

 (본 협회 사내고충처리상담사 자격증은 별도의 심사절차가 있음)


 

산카로고new .png사이즈작게.png 

                일하는 사람과 조직을 지원하는~ 

                     사단법인 한국산업카운슬러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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