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고충처리상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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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제9기 사내고충처리상담사 양성과정  종목등급 사내고충처리상담사 
교육기간 2020.03.20(금)~06.05(금) 3개월(60시간)  수강대상 인사,노무관리자,사내고충처리위원
현장관리자,직원만족,복지담당등 
수업시간 매월2회(1,3주 금)10:00~17:00수업  모집인원 12명 이내[우선마감
10명 이상은 사내교육으로 도입가능. 
수업장소 본 협회 강의장
(5,9호선 여의도역 3분 백상B/D 601) 
모집마감 2020.3.6(금)18:00 

사내고충처리란,
산업현장에서 사원들과 조직, 관리자와 팀원들간의 고충과 갈등을 예방차원에서 찾아내어 그 원인을 해소하는데 있습니다. 이는 사원들의 불평, 불만, 애로사항 등을 수시로 점검하고 이를 상담과 대화로 풀어 사원들의 사기를 높이고, 인간관계를 개선하여 행복한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제도입니다.

사내고충처리위원은 사원들의 조직 및 직무에 대한 불만족의 요인 및 만족 요인을 파악하고 조사하여 그 결과로 고충처리를 통해 해결하는 상담능력과 리더십을 갖추며, 노사관계발전 및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주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본 과정은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사원들의 고충이나 불만 ,부적응, 갈등 등을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현장관리자들의 상담능력을 배양하여, 조직에 대한 응집력과 직무 만족도를 높이고, 노사관계발전, 직무만족도향상, 행복한 조직문화를 창출시킬 사내고충처리상담사를 양성함에 목적이 있습니다.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교육과목 주요과목
사내고충상담이 필요한
사회적배경 
▰근로의식과 근로환경의 변화 ▰ 고용형태의 변화
▰신중년,중고령자의 급속증가 ▰인간존중-개성존중
▰능력주의-실적주의 ▰일.삶의 균형(워라벨 WLB)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고도 정보화시대 도래 등  
사내고충상담과
이론.기법 
▰상담의 기본이론 ▰인간 행동의 이해-조직의 이해
▰사내고충처리상담사의 역할.자세.윤리
▰고충처리 종류와 원인 [고충의 필요성.고충처리의 종류 .고충의 원인]
▰사내고충처리기법 (접수~상담~해결 프로세스) ▰경청의 의의와 경청기법
▰사내고충처리상담사 자세와 윤리 
사내고충상담과
실무.실제 
▰고충처리상담과-인사, 노무관리지식 ▰스트레스-멘탈헬스 지식-진단법
▰인간관계-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지식 ▰노동관계법령과 사회보장제도 지식
▰사내고충처리상담지원실무 
사내고충처리상담실습  ▰사내고충처리상담7단계-실습 ▰내담동기에 따른 관찰 및 접근법 실습
▰단기고충처리전략-상담 틀(Frame)실습 ▰다양한 고충처리 사례연구 실습
▰인간관계커뮤니케이션-그룹다이나믹스 체험실습 ▰사내고충처리상담 사례중심 -롤~플레잉 ▰사내고충처리상담-종합분석
 
수업진행
  • 사내고충처리상담중심이론12시간-
  • 사내고충처리상담 주요실무12시간-
  • 사내고충처리상담 사례,기법12시간-
  • 사내고충처리현장,적용실습24시간 -
  • 자격인증
  • 공익기관(사)한국산업카운슬러협회 공인
  • 사내고충처리상담사 수료증 수여
  • 사내고충처리상담사 자격증 발급
  • 사내고충처리상담사 등록증 발급
  • 직능원[비공인]2018-00744민간자격
  • 수강회비
  • 수강회비80만원
  • 자격심사비(필기,실기)8만원
  • 자격취득 총 비용:88만원

  • 개강전 환불-개강후 환불불가
  • 특례사항
  • 사내고충처리상담사 선진자료지원
  • 사내고충처리상담사 보수교육지원
  • 사내고충처리상담사 정보교류지원
  • 활동분야
    사내고충처리상담사는,
    30명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하는 모든 사업장에서 근로자들의 고충을 청취하고, 이를 처리하며,근로자들에게 삶의보람, 일의 보람QWL(Quality of Working Life) 을 지원활동을 하는 사내 전문가이다.

    근로자 참여 증진에 관한법률 제26조는
    '모든 사업 또는 사업장에는 근로자의 고충을 청취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하여 고충처리위원을 두어야 한다. 다만 상시 종업원 30명 미만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이나 사업장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라고 규정하고 있다.

  • 산업안전보건법 제5조는
    '사업주는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유지 증진 시키는 한편, 국가의 산업재해 예방시책에 따라야 한다. -근로자의 신체적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 등을 줄일 수 있는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고 근로조건을 개선해야 한다.


  • 감정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한 감정노동보호법 인 "산업안전보건법 제26조의2 (고객의 폭언 등으로 인한 건강장해 예방조치)"는
    사업주에게는 고객응대 노동자에 대하여 고객의 폭언 등으로 인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하도록 하고, 고객응대업무에 종사하는 노동자의 건강장해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현저한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업무의 일시적 중단 또는 전환 등 필요한 조치를 의무화 하는 등 감정노동자의 건강권 보호를 위한 내용포함<2018.10.18일 시행>


  • 직장내 괴롭힘 방지법인-근로기준법 제78조 2항(직장내 괴로힘의 방지)


  • 직장내 괴롭힘 방지법인-근로기준법 제76조3항(직장내 괴롭힘 발생시 조치)
  • 수강절차
    ▰개인회원가입~자격과정 수강원서접수~접수문자통보~수강등록안내~수강(예비)등록~개강OT안내~개강
    ▰문의상담은 아카데미 교학팀 (02)784-8131~3 (이메일 webcounselor@empas.com)

    ▰자격관리기관
    기 관 명 : (사)한국산업카운슬러협회
    설립근거:고용노동부 소관 비영리 공익기관
    설립일자:1988.01.23
    대 표 자 : 김순환
    소 재 지 : 07328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6길 30 (여의도동)백상빌딩 601호
    홈페이지 : http://www.counselo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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